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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fspace Fog 공식 유도 정리 - 흡수와 산란 응용Graphics/기본 2022. 3. 22. 23:53
개요
FGED2 에 나오는 Halfspace fog 공식을 유도해봅니다. 이미 책에 유도된 공식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추가하여 정리한 글입니다.
Halfspace fog는 평면을 기준으로 평면의 앞쪽은 Fog가 없고, 뒤쪽은 Fog가 있습니다. 평면과의 거리가 멀어질 수록 Fog가 더 짙어집니다. Halfspace fog의 구현에는 흡수와 산란에서 본 Extinction (Absortion + Out scattering) 과 In scattering 을 고려한 Fog 공식이 포함됩니다. 이 공식 Color = ShadedColor * Extinction + FogColor * (1 - Extinction) 을 사용하여 최종 쉐이딩 컬러를 결정합니다.
이 글을 보기전에 흡수와 산란 글을 먼저 보시면 좋습니다.
내용
그림2에서 카메라의 위치 C와 렌더링 될 위치 P에 따라서 총 3가지 케이스로 나오는데, C와 P가 모두 Fog 바깥에 있는 경우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림2의 통합 공식은 그런 부분 까지 고려되어있습니다. 책에 정리되어 있는 총 4가지 케이스에 대한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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